팀스터디 [KPT 회고]

날짜
2024/07/03

[3팀 KPT 회고록](https://www.miricanvas.com/v/13f6xca)

학습 목적

이번 스터디를 통해 저희 팀원들은 2주라는 시간 동안 웹 개발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개발에 필요한 핵심 기술을 학습하고 실무에서 사용하는 툴을 빠르게 습득하여 실제 프로젝트를 구현할 수 있는 기초 역량을 갖추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가지고 학습을 진행하였습니다.

좋았던 점(Keep)

박경덕

팀원들과 함께 다음날 학습할 주제를 정해와서 서로에게 설명해주며 내가 모르는 부분과 아는 부분을 정확히 구분할 수 있게 되었고 모르는 부분을 더 자세히 학습할 수 있었다.
프론트엔드, 백엔드에 대한 개념을 학습할 뿐만 아니라 GIT 활용법을 배우고 블로그 글을 써보며 이력서를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프로세스, 스레드에 관한 이해를 확실히 할 수 있었고 API와 DB 설계를 해보며 서버의 동작 방식을 이해할 수 있었다.
팀원들과 함께 다음 날 학습할 주제를 선정하고 서로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통해 주제에 대한 이해 정도를 확실히 구분할 수 있었고 모르는 부분을 더 자세히 학습할 수 있었다.

문승민

팀원들과 소통하면서 알고 있었던 내용이지만 설명을 하는 과정에서 추가적으로 공부를 하여 이해를 할 수 있었습니다.
스터디 과정 중 학습한 내용을 한 줄 정리를 토대로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복습을 하는 것에 있어 수월했습니다.
평소 관심분야와 병행하며 공부를 할 수 있어 각 분야를 더 깊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평소 관심분야와 겹치는 내용들이 많아서 각 분야를 더 평소에 공부한 내용에 비하여 더 깊게 이해할수 있었습니다.
또한 팀원들과 소통하면서 알고있던 내용이지만 설명을 해주기 위해 한 줄 정리를 통해 복습을 하여 더 깊게 복습을 할 수 있었고 이를 토대로 추가적으로 공부를 하고 이해를 할 수 있었습니다.

제갈도원

오늘 공부한 내용을 각자 한 줄로 요약하고, 팀원들과 소통하며 다시 정리하는 시간이 유익했다. 함께 한 학습과정을 되짚어 보면서 새로운 관점을 얻을 수 있었고, 이 과정을 통해 개인적으로 이해가 부족했던 부분을 보충할 수 있었다.
블로그 작성할 주제를 받고 배운 내용을 토대로 글을 작성하는 시간을 가졌는데 수업 시간 이외에 추가적인 내용을 찾아보고 자신의 글을 작성 할 수 있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Git 사용하는 방법을 배웠고, 이를 통해 버전 관리를 할 수 있었습니다. Git 브랜치 관리, 커밋 메시지 작성 등의 기능을 익히면서 협업에 중요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김지용

매일 같이 스터디의 마지막 시간에 한줄 정리를 하고 팀과 소통을 하며 제대로 이해했는지에 대해서 확인하는 시간이 좋았습니다.

아쉬웠던 점(Problem)

박경덕

학습한 내용을 코드로 구현하는 부분이 아쉬웠다.
학습한 내용을 블로그 글로 많이 작성 못한 부분이 아쉬웠다.

문승민

공부한 것을 코드로 구현하는 것에 있어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미숙한 노션 사용
요점 정리와 내용 정리가 미숙하여 복습하는 것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제갈도원

Git 사용 미숙
짧은 기간 동안 많은 내용을 학습하다 보니 일부 주제에 대해 학습이 깊게 이루어지지 못했다.

김지용

처음 듣거나 모르는 개념들이 있어 단번에 이해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개선 방안(Problem → TRY)

박경덕

기간을 좀 더 길게 설정하여 학습한 내용을 코드로 구현해보는 과정까지 진행하면 좋을 것 같다.
한번에 많은 양을 학습하기보다는 블로그 글을 쓰는 시간을 늘려 비교적 적은 양이라도 제대로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할 것 같다.
학습하고 난 다음 날, 복습한 내용에 대해서도 팀원끼리 이야기를 나눠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다.

문승민

공부했던 것을 구현하기 위해 시간을 좀 더 투자해 보겠습니다.
공부 과정 중 내용 정리를 노션을 사용하여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요점 정리와 내용 정리를 위한 복습 방법을 알고있는것 애매한 것 모르는 것을 구분지어 정리하는 방법을 사용해보겠습니다.

제갈도원

많은 내용을 공부 하기 위해 뭔가 체계적인 공부 방법이 필요 했습니다. 강의 내용을 정리하고 실습 과제를 통해 배운 내용을 반복적으로 연습해나가겠습니다.
학습 다음날 복습한 내용에 대해 팀원들끼리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김지용

스터디를 통해 학습한 내용에 대해, 복습 뿐만이 아니라 다른 분야에 대해서 공부할 때 이번 스터디의 방식처럼 적용하여 이해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후기

박경덕

알고 있었다고 생각했던 부분들을 팀원들에게 설명하는 과정에서 개념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고 느끼게 되어 알고 있던 내용들도 다시 복습해보며 더 깊게 공부하는 시간이 되었다.

문승민

평소 공부 방법은 일단 구현하고 실습해보는 내용 위주로 하였기 때문에 이론이 부족하다고 느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구현과 실습을 하기 전 이론을 공부하고 구현 과정에 해당 내용들을 적용하는 식으로 공부방법을 바꿔야겠다고 느꼈습니다.

제갈도원

이 스터디를 진행하면서 정말 지금까지 아무것도 안했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서버, API 설계 등 백엔드 개발의 핵심 개념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API와 관련된 주제로 글을 작성하고 팀원들과 REST API, 데이터베이스 설계 등의 실습을 통해 백엔드 개발의 기본기를 다질 수 있었습니다.

김지용

웹 개발자로써 배워야할 것은 단순히 코딩이 아닌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핵심 개념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